(1)한국 여성의 정치 현실
1)여성의 정치적 지위에 대한 통계자료 분석
여성은 우리나라 전체 인구의 반을 차지하고 있으며, 여성유권자수는 전체 유권자 34,991,529명 중 17,803,635명으로, 남성유권자보다 약 615,741명이 더 많다(2002년 16대 대선 기준).
그러나 정치·행정제도에서의 여성참여를 의미하는 국
산물이다. 가족제도에서 남성은 여성과의 분업을 통하여 잉여를 소유하면서 가부장권을 확보하고 여성을 지배․소유하게 되었다. 나아가서 사유재산을 유지 확 대하기 위한 계급적 이해에 따라, 남성간에 가장 치열한 경쟁관계로 이루어지는 정치영역에서 여성은 철저하게 소외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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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법이라고 주장한다. 우리는 이 장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 우리는 본문에서 크게 세 단락으로 첫 번째 남북아메리카의 문화와 젠더 비교 두 번째 문화적 기반과 여권 신장의 지속성 세 번째 법률과 시행의 격차에 대해 알아보고 결론에서 작가의 결론과 우리의 결론에 대해 논해보도록 하겠다.
페미니즘운동의 유형론에 대해서는 정현백, 서구 여성운동의 어제와 오늘, 한국 여성연구소 편, 새 여성학강의, (동녘, 1999), 278-281면 참조.
1890년대까지 소녀에게 인문계 고등학교 진학이 허용되지 않았고, 1908년까지 여성에게 정치단체 참여가 금지되었던 독일에서 1870, 80년대까지 자유주의 여권운
남녀의 비대칭적 관계에 대한 문제 제기의 역사를 정확히 밝히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개인적 차원에서는 가부장제의 기원과 시기를 같이 할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Kinnear, 1982) 확실한 윤곽은 근대 민주화의 역사와 함께이다. 여기에서는 여성해방론을 18세기말에서 20세기초까지의 기간을 제 1의 물결로
정치의 도구로 전락시켰다는 비판을 받는다.
2) 조선 - 여성 차별적인 신유학의 유입
조선조의 선비들이 숭상했던 유학은 공맹(孔孟)의 고전유학이라기 보다는 주자에 의해서 새롭게 정립된 신유학(新儒學), 즉 성리학(性理學)이었으니 유학의 성 이해를 논함에 있어서도 이 둘을 구분해서 이해해
페미니즘이란 용어는 여권확장론, 남녀동권론 등의 역어로 라틴어의 ꡐFEMINA(여성)ꡑ에서 생긴 말로, 문학을 비롯한 예술, 종교매체 등의 영역에서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지만, 발생론적 차원에서 정치적, 사회적, 그리고 문화적으로 함축된 다원주의적인 해석과 시각을 요구한다(강정화, 1993).
여성으로서의 권리가 보장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이러한 이념을 비추어 볼 때 현대사회에서는 남녀동등권이 실현되고 있지 못한다는 비판적 현실분석이 페미니즘 인식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페미니즘은 18세기 초에 여권론자들에 의해 주장되기 시작하였으며, 1980년대에 이르러
여권주의
서양에 있어서의 페미니즘이 본격화된 것은 1950년대 말에서 60년대 초에 걸친 선거권 쟁취운동으로부터이다. 주로 영국과 미국의 여성들이 추진한 이 시기의 페미니즘은 보통 여권확장주의, 남녀동권주의 등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는 물론 당시의 페미니스트들이 특히 정치방면에서 남녀동
여성이라는 이유만으로 차별 받는 사회, 문화, 정치, 도덕에 뿌리박힌 구조적 불평등과 모순을 평등과 합리성으로 바꾸려는 노력.
Feminism이라는 용어는 라틴어의 “Femina(여성)”에서 유래한 것으로 여권주의, 여성주의, 남녀 평등론 등으로 번역된다. 페미니즘 용어사용에 있어 여권운동(woman's right)